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가타카 (Gattaca) 간단정보, 감상평

by 바른길을 지향하는 인도자, 바향인 2023. 3. 7.
반응형

1. 간단한 영화정보

개봉일:

1998 년 05월 

 

관람등급 / 러닝타임 :
15세관람가 / 106분

 

장르 :
드라마, 스릴러, SF

감독::

앤드류 니콜

 

배우::

에단 호크 (빈센트 프리맨 역) - 주연

우마 서먼 (아이린 카시니 역) - 주연

앨런 아킨 ( 휴고역) - 조연

주드 로 (제롬 유진 모로우 역) - 조연

로렌 딘 (안톤 프리맨 역) - 조연

 

2. 줄거리

 이 영화의 시대적 배경은 인간이 유전자를 조작할 수 있으며, 태어나기 전에 그 사람의 건강 상태나 인생을 모두 결정하여 넣을 수 있는 시대로 나옵니다. 하지만, 주인공인 빈센트 프리먼(에단 호크)은 유전자 조작 없이 태어난 '불완전한'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심장질환에 30세에 죽을 운명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그는 무단한 노력으로 심장실환과 30세의 이른 죽음을 극복하고, '불완전한' 사람이기에 도전할 수 없는 '우주 비행사'라는 무모한 꿈을 꾸게 됩니다.

 반면에, 형과 다르게 유전자 조작을 통해 '완벽'하게 태어난 동생 안톤 프리맨(로렌 딘)은 어린시절 빈센트 프리먼(에단호크)와 수영대결에서 여러차례 이기며, 자신이 질 것은 상상조차 하지 않는다. 하지만, 빈센트는 이런 말을 남기며 동생과의 대결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넌 되돌아갈 힘을 남겨두었고, 나는 되돌아갈 힘을 남겨두지 않기 때문에 너를 이기는거야.'

 

 

 간절한 꿈이 있는 빈센트는 어떻게든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끊임없이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유전자 중계인을 통해 제롬 유진(주드 로)를 만나게 됩니다.


제롬 유진(주드 로)은 '완벽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으나, 불의의 사고로 장애를 가지게 된 사람이었습니다. 사로로 인한 장애로 삶에 의지가 없었던 제롬은  삶에 간절한 의지가 있는 빈센트를 만나 그의 신분으로 가짜 신분증을 만들어 '가타카'라는 우주 탐사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혈액, 피부, 머리카락 등을 바꾸는 수많은 수술을 받아 신원을 감추고 프로그램에 합류하게 됩니다. 

우주선 탑승을 위해 불완전한 몸을 훈련을 통해 완벽에 가깝게 만들고자 훈련하며, 힘든 모습을 그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으며 노력합니다.

 

빈센트 프리먼(에단 호크)은 지속적인 위험과 불확실성을 감수하면서도 열심히 훈련을 하고, 우주 탐사선을 타고 우주를 탐험하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인내와 열정으로 성공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이 우주 탐사 프로그램에서는 모든 인원의 유전자가 정확히 조작되어 있어야만 탑승이 가능합니다. 
빈센트는 이에 대한 위험을 무릅쓰고 탑승하게 되지만, 탐사선에서 살해사건이 일어나면서 빈센트는 용의자가 된 것입니다.

이후, 빈센트는 새로운 증거를 발견하며 용의자로부터 벗어나 진실을 밝히기 위해 노력합니다. 
결국 빈센트는 우주 탐사선 출발을 앞두고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드러내고 꿈을 이루는데 성공합니다.

빈센트는 토성으로 출발하고, 그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였던 제롬유진은 뜨거운 불속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3. 기억에 남는 명대사

"넌 되돌아갈 힘을 남겨두었고 나는 되돌아갈 힘을 남겨두지 않아서 널 이기는거야"
(즉, 무엇인가 도전한다면, 돌아오지 않을 각오로..)
"가능한지 아닌지의 운명을 결정하는 건 자신의 몫이잖아?" (즉, 그 누구도 누군가의 가능성을 대신 판단해 줄 수 없다.)

"처음부터 가능했으면 영리해지지 못했을 거다." (즉, 노력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간의 정신에는 유전자가 없다." (즉,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

 

4. 내 마음대로 추천글

 무엇인가를 얻기위한 간절함. 세상에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은 없으며, 모든 것을 갖추고 태어난다 하여도, 노력하면 극복하지 못할 것은 없다. 갑자시 세상이 무료하고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면 한번 봤으면 하는 영화입니다.

 

추신 :: 주드 로의 머리숱 많고 잘 생긴 얼굴을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